까탁은 이야기의 춤이라는 뜻입니다.
고대 북부 인도에서 음유시인들이 춤과 노래, 마임으로 신의 이야기를 전달했던 민속적인 색채의 춤이었는데, 나중에는 궁정 예술이 되면서 더 체계적인 고전무용으로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춤은 나의 마음을 몸짓으로 이야기해주죠. 나의 이야기를 몸짓으로 표현하는 까탁 무용 시간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박은경
1. 준비운동 | 하늘, 땅, 공간, 내면의 나와 만나는 연결의 춤 동작 |
2. 상체 동작 | 스트레칭 밴드를 활용해 말린 어깨 펴기, 가슴-등-팔의 연결을 활용한 동작 , 까탁 기본 팔동작 하스탁(hastak) |
3. 하체 동작 | 런지, 사이드 런지, 밸런스, 스쿼트, 스트레칭을 활용한 동작 |
4. 까탁 안무 기초작품 <구루 반다나(guru vandana)> 스승에 대한 기도 part 1 | |
5. <구루 반다나> part 2, 안무 완성 |
티처 소개
안녕하세요, 인도무용 까탁 무용수이자 안무가 박은경입니다.
어릴 때, 저는 제가 몸치라고 생각을 했었고 무용과는 전혀 관련 없는 심리학, 심리상담학을 전공하였습니다. 초년기의 만성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PTSD)로 인해 우울감과 사회불안, 낮은 자존감으로 매우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을 때, 대학교 상담선생님의 추천으로 춤을 처음 접하게 되었어요.
20대 중반에 까탁을 처음 배우기 시작해 지금까지 10년 동안 꾸준히 수련을 하고 있는데요. 그동안 인도와 파키스탄의 대가 스승님들로부터 까탁의 정수를 배웠고, 터키에 머물면서는 처음으로 까탁 강사로서 활동을 시작하기도 했습니다.
2017년 한국에 돌아온 후, <라스 인도 무용>의 대표로서 정기적으로 창작공연을 발표하고 청와대, 각종 페스티벌, 방송 등에서 공연을 하고 교육 활동도 병행하면서 아직은 생소한 이 아름다운 춤을 보다 많은 분들과 나누기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까탁 춤을 추면서 변화된 제 자신을 보면<미운 오리 새끼> 이야기가 생각납니다. 트라우마로 인해 항상 자신이 잘못되었다는 '부적절감'을 안고 어딜 가든 구석에 틔지 않게 조용히 있던 아이에서 이제는 당당하게 춤을 추며 날아오르는 백조가 되었으니까요.
까탁을 출 때 한없이 자비롭고 우아한 빠르바띠 여신이 되었다가, 모든 악을 물리치는 강력한 힘을 가진 전사 두르가 여신, 쉬바와 같은 전능한 남신이 되면서 제 안의 무한한 캐릭터와 가능성을 발견합니다. 또 스승님과 신에 기도를 하는 춤을 출 때는 제 자신을 겸허하게 내려놓고 비움으로써 내면에 차오르는 고요와 평화를 느낍니다.
까탁은 상상력과 몸짓으로 우리 내면에 이미 존재하는 무한한 가능성과 신의 속성을 찾도록 길을 안내해 주는 춤입니다. 제가 까탁을 통해 제 안에 숨겨진 여신과 남신을 발견하며 위안과 힘을 받았듯이, 다른 분들께서도 그 문을 열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 싶습니다.
인도 무용 까탁은 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신체의 감각과 움직임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저의 경우 어릴 때부터 척추측만이 있어서 양쪽 어깨 높이가 다른 것이 눈에 띄게 보였습니다. 까탁을 배우기 전인 20대 초반에 비해 지금의 키가 무려 2.5cm나 더 큽니다. 허리가 펴지고 단축되어 있던 근육이 길어졌기 때문입니다.
13년 전과 지금 같은 몸무게를 유지하고 있지만, 어깨가 펴지고 오다리가 완화되니 전혀 다른 사람처럼 보입니다. 자세가 바르게 변하자 키가 커지고 균형 잡힌 체형을 갖게 되었습니다.
저처럼 까탁을 꾸준히 수련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몸을 곧게 세울 수 있게 되고 가슴과 어깨가 펴지게 됩니다. 또한 등근육과 코어, 하체 근육을 단련하는 데도 많은 도움을 줍니다.
동시에 마음의 건강도 함께 돌볼 수 있습니다.
우리가 우울감을 느끼고 자신감 부족으로 힘들어하는 데는 사실 자신에게 무언가 부족하다는 느낌, 결핍감에서 시작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꾸 외부에 집중하고 다른 사람들과 자신을 비교하기 때문입니다.
인도의 전통춤은 우리를 내면의 우주와 연결해 주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까탁춤으로 호흡과 움직임에 온전히 집중을 하고, 상상력으로 무엇이든 표현할 수 있습니다. 강인한 신, 우아한 여신이 되는 것을 상상하면서 춤추다 보면 내 안에 모든 것을 창조할 수 있는 우주를 발견하게 됩니다. 상상력과 몸짓으로 세상의 모든 것들을 창조할 수 있다는 것, 다른 어떤 도구 없이 내 몸만으로 가능하다는 것이 참 멋지지 않나요?
인도 무용 까탁 강좌에는 내 집에서 편안히 홈트처럼 춤을 배우고 연습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강좌를 신청하시면 연습 복장으로 사용 할 수 있는 고급스러운 두빠따와 스트레칭 밴드를 키트로 제공해 드립니다.
연습 복장으로는 스트레칭에 편안한 상의와 긴 바지를 입으시면 좋습니다. 또 가능한 맨발로 연습하시기를 추천해 드립니다.
전신거울이 있다면 연습 시 활용해 주시고, 스마트폰으로 자신의 연습 영상을 찍어 확인해 주시면 더 좋습니다.
챕터3 하체 동작 연습 시, 기댈 수 있는 평평한 벽과 한 발로 균형을 잡을 때 손을 짚을 수 있는 등 있는 의자가 있으면 좋습니다.
집에서 홈트를 하고 싶은데, 춤으로 음악에 맞춰 표현을 하고 싶으신 분들, 그런데 본인이 몸치라는 생각 때문에 쉽게 오프라인 클래스를 가는 게 꺼려지시는 분들께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인도무용 까탁 강좌는 춤을 춰 본 적 없는 분, 또는 다른 춤을 배웠어도 까탁에 호기심을 가진 분들을 위해 구성된 비기너 전용 강좌입니다.
까탁은 과도한 유연성과 무리한 동작을 요구하지 않으며, 남녀노소 제한이 없기 때문에 누구나 함께 추실 수 있습니다.
1. 까탁은 종교적인 춤인가요?
한국의 전통무용도 무속신앙과 불교와 밀접한 관련이 있지만, 개인의 종교와 상관없이 많은 분들이 한국무용을 추고 계십니다.
세계의 전통춤 등을 살펴보면, 일반적으로 종교와 신앙적 배경이 춤과 깊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인도의 전통무용 까탁도 마찬가지입니다. 인도의 가장 보편적인 종교인 힌두교의 신화 이야기를 주요 소재로 삼고 있습니다. 하지만 인도의 다른 엄격한 전통무용들과 달리 까탁은 종교적 문화적으로 훨씬 관용적이고 너그러워서, 타국의 문화와 타 종교를 품고 더 발전할 수 있었습니다.
까탁을 배울 때 다소 종교적인 내용이 있다 하더라도, 모든 종교가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바는 일맥상통하기 때문에, 편안하게 열린 마음으로 춤을 추시면 좋겠습니다.
2. 남자도 춤을 출 수 있나요?
네, 전통적으로 까탁은 원래 남자들만 추는 춤이었습니다. 저의 첫 스승님 두 분도 남자 선생님이셨습니다. 까탁에서는 남성성과 여성성의 표현을 모두 중요시 여깁니다. 여성들이 내면의 남성성을 찾는 것만큼이나, 남성분도 내면의 여성성을 찾아 통합시키는 것은 심리학에서도 정신의 성숙과 통합을 위해 강조하는 부분입니다.
3. 연령 제한이 있나요?
아니요, 제게 까탁을 배우신 분들 중에는 50대 분들도 꽤 계시고 종종 60대 분들도 찾아오십니다. 아무래도 까탁이 영성을 추구하는 춤이다 보니 평균 연령대가 다소 높은 편입니다. 본 강의는 연령에 관계없이 누구나 차근차근 배울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주식회사 캄스페이스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중앙로 217 3층|대표자 : 이현동
이메일 : calmspace.kr@gmail.com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2021-제주 이도2-0045|사업자등록번호 : 225-81-28912
COPYRIGHT © 2020 CALMSPACE ALL RIGHTS RESERVED